報父母恩眞言
 

囊謨 三滿多 沒駄喃 唵 誐誐
 

나무 삼만다 모다남 옴 아아나 사바하


往生眞言
 

囊謨 三滿多 沒駄喃 唵帝律尼
 

나무 삼만다 모다남 옴 싣례율이 바바하

 

  진언(眞言) : (산스크리트어)mantra. 석가의 깨달음이나 서원(誓願)을 나타내는 말로서, 불교에서 진실하여 거짓이 없는 신주(神呪). 주(呪)·신주(神呪)·밀주(密呪)·밀언(密言) 등으로도 번역한다. ‘만트라’는 사고의 도구, 즉 언어를 의미하며, 나아가서는 신들에 대하여 부르는 신성하고 마력적(魔力的)인 어구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도에서는『베다』 시대부터 널리 행해졌다. 밀교에서는 신밀(身密)·어밀·의밀(意密)의 3밀 가운데 어밀(語密)에 해당하는데, 듣는 자로서는 심오하기 때문에 진언비밀이라고도 한다. 큰 소리로 또는 마음속으로만 부르면서 일정시간 계속 반복하기도 하고 한번에 끝내기도 한다. 대부분의 진언은 말 자체에는 의미가 없으나 심오한 의미가 내재한다고 생각되며 영적인 지혜의 정수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특정 주문을 반복 암송하거나 명상한다면 탈아의 경지로 들어가게 되며 높은 차원의 정신적 깨달음에 도달하게 된다. 정신적 깨달음 외에도 심리적이거나 영적인 목적, 예를 들어 사악한 영들의 세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여러 종류의 진언을 사용한다. 중국·한국·일본 등에서는 번역하지 않고, 원어를 음사(音寫)하며 이를 많이 외우면 재액이 물러가고 공덕이 쌓인다고 한다. 진언은 구루(정신적 스승)나 그밖의 영적인 스승에게서 구두로 전해받았을 때만 진정한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불교에서 중요한 진언은 '옴 마니 반메 훔'이다. 진언은 인도 종교의식과 가정 예식에서 여전히 중요한 특징을 이룬다. 또한 번뇌를 멸하는 것, 즉 지혜를 뜻하는 명(明), 선을 일으키고 악을 누르는 힘을 뜻하는 것으로서, 비교적 짧은 주를 진언, 긴 주를 다라니(陀羅尼)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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